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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덱을 위한 이런저런 분석

09. 사트라나 리워크 기념 기존 스킬셋 평가

2020.07.03 9일차

 

획득 영웅 결산- 타이더스, 사트라나, 호리포터, 벨린다(10챕 클리어 보상)

 

어찌어찌 10-28까지 깨고 나니 그다음부터는 11챕터까지 쭉- 뚫렸다. 돌아보면 10-20~28 구간이 지옥이었다. 겨우 8개 스테이지에 이틀이나 허비했으니. 시탑은 여전히 안 깨진다. 시탑이 안 깨지니 골드도 부족해져서, 일반 상점 가루 살 돈이 없다. 가루지옥이라 골드상자도 조금 깠다. 일반상점 가루 살 수 있을 만큼만. 

 

사트라나 스킬 리워크가 너무 기대되지만, 실제로 패치되려면 최소 3일은 기다려야 한다. 그전에 기존 스킬 평가로 기록을 남겨 놓도록 하자. 

 

 

사트라나 기존 스킬셋 평가

 

 

필살기라고 하면 쓰는 순간 효과가 있는 게 대부분인데, 사트라나는 그러한 고정관념에 대적하는 듯한 필살기를 가지고 있다. 필살기 게이지가 차는 걸 봐도 큰 감흥이 없는 게, 지금 씨앗을 몇 개 붙여놔도 당장 터지지 않아서일 것이다.

데미지 자체는 나쁘지 않다. 몇몇 탱커를 제외하고는 터지면 즉사다. 옆에 있던 벨린다도 같이 데려가 주면 고맙다. 가장 아쉬웠던 것은, 맨 마지막에 상대 한 명만 남았을 때다. 이미 상대에게 씨앗이 붙어있으면 절.대.로 필살기를 쓰지 않는다. 그러다 자기가 먼저 죽는 거 보고 있으면 진짜 $%%*#*&@$#%

 

 

 

 

사트라나의 스킬 중 가장 좋은 스킬이다. 레벨 2까지만 오픈되어도 어느 정도 생존력이 보장되면서 상대를 서서히 녹일 수 있다. 쿨타임이 조금 길다는 게 단점이랄까. 스킬 시전 시간이 상당히 긴데 면역이 없다 보니 잘 중단되는 것도 아쉬운 점이다. 

 

 

 

기본 스킬보다 올라가면서 열리는 옵션들이 좋다. 아직까지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한 스킬이다. 돌진 거리가 '매우'짧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레벨 3까지 오픈되면 그것을 커버할 만한 성능을 보일 것 같다. 

 

 

 

네이버 카페에서 은린님이 설명해주셨듯이, 이건 일반 공격을 당할 때 발동되지 않는다. 죽음에 이르는 데미지를 받았을 경우 발동되는데, 문제는 '잠시 후'가 생각보다 길다는 것이다. 이걸로는 절대 러브샷이 나오지 않는다. 게다가 다른 아군이 살아있다면, 그 아군이 사트라나의 바로 옆이 아닌 멀리 떨어져 있다면, 사트라나와 싸우던 적은 사트라나가 죽는 즉시 이동하고, 제어를 벗어난 큐브는 혼자 대상도 없이 쓸쓸히 터진다. 

 

계획대로 였다면 여기에 개선 방향도 적어야겠지. 하지만 이미 리워크가 결정 난 상황에서, 리워크 스킬셋도 나온 상황에서 그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부디 밸런스 맞게 잘 패치되기를 기다려야지. 

 

 

9일차 진행도 결산

스테이지- 11-4

시탑- 133층